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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봉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사회봉사 수행과 인성과 지식이 겸비된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차원의 사회봉사 학점제를 시행함에 따라 사회봉사 교과목을 개설한다. 이론강의(2시간)와 실습체험활동(30시간)을 통해 사회봉사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사이버대학 교육의 취약점인 실제적 체험기회의 제약을 뛰어넘어 학생들의 건전한 인간교류 및 인격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인성교육의 기회를 마련한다.

장애인문제와 장애인복지에 관한 제반이론과 실천영역의 현황과 과제를 이해하고 고찰하며, 장애인복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애에 대한 접근시각을 포함한 가치와 이념에 대한 이해,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정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다루기 위한 장애인복지의 가치, 이론, 기술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특수아동들의 특성과 교육적 요구에 대한 직업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각의 장애영역을 고려한 핵심적인 정보를 다룬다.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제공하고 여러 장애의 정의적 특성들을 고찰하고, 교실 내에서의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개괄적 정보를 제시한다. 또한 교사로서의 전문성에 대한 이해와 책임, 그리고 특수교육에 관련된 쟁점들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의 입문으로서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의 가치와 이념, 사회복지의 발달과정, 사회복지의 연구 및 실천방법 등 사회복지 제반 분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행동치료는 개인의 인지적 영역을 강조하며 내담자가 그의 행동을 한 단계씩 변화시켜 나가도록 돕는 다양한 행동지향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기능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실험심리학의 기본적 연구와 이론을 다룬다.

장애아동 및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의 성격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문재행동의 진단평가와 중재를 위한 기본원리들을 제시한다. 장애아동 및 청소년의 사회정서발달에 의한 아동의 기질과 애착, 성격 및 정서의 특질을 소개하고, 행동적 치료모델, 심리?교육적 중재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기초적인 심리검사인 지능검사와 성격검사의 기본이론과 검사문항의 구성 등을 학습하며 인간심리의 측정과 평가의 원리 및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임상이나 교육현장에서 심리검사 적용을 위한 기본적 능력을 갖추는 데 목적을 둔다.

오늘날 장애아동 및 청소년이 통합된 교육환경 내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통합교육’에 대한 가치와 철학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통합교육 및 통합교육현장에 대한 이해를 위해 통합교육의 철학 및 개념, 당위성, 실제 및 효과적인 중재전략 등을 학습한다.

장애아동을 위한 교사 양성과정의 직전 교사들, 특수교육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대학원생들, 그리고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을 가르치거나 치료하는 교사들과 부모들에게 도움을 준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관,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지도모델, 장애유형별 지도방안을 제시한다.

장애를 가진 아동을 위한 최상의 교육을 위하여 그리고 그 부모 및 가족을 위한 서비스를 위하여 부모 및 가족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과 실제에 관한 정보를 다룬다. 또한 발달지체 유아교육의 중심인 가족체제의 강조와 그 역할 및 가족과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략을 다룬다.

특수아동의 이해 및 실제에 대해 소개한다. 특히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과정, 지도법 및 지도의 실제 등을 중심으로 학습하여 향후 특수아 교육 및 보육, 치료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현장중심의 실제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장애아동 보육 및 통합보육의 이해, 장애통합의 정도, 장애통합의 실천영역 전반에 걸쳐 기본적 준거 틀에 대해 학습하며 이를 통해 예비 장애아 보육 및 통합교사, 일반 보육교사들이 현장에서 장애아 보육능력을 향상을 목표로 한다.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한다. 이를 위해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정의, 진단 및 평가과정, 발달 영역별 특성(사회성, 인지능력, 의사소통 능력, 행동적 측면 등), 중재전략 등을 학습한다.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관련내용을 학습하고, 인생주기에 따른 주요 정신장애의 이해와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그리고 정신건강을 유지, 관리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지역사회 조직의 개념, 목적, 요소 및 과정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지도체계와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검토한다. 지역사회조직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지역사회주민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사회를 설명하는 제반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초지식을 배양한다.

재활의 개념, 목적, 상담, 그리고 재활의 학문적 영역과 기초적인 연구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직업재활에 대한 기본개념과 철학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직업재활서비스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학습장애 등 각종 장애영역별 특성을 살펴보고 각 영역별 특성에 맞는 직업재활을 폭넓게 이해한다.

재활상담의 개념과 상담과정, 재활상담 서비스의 전달체계, 재활상담의 이론, 재활상담과 수퍼비전, 사례관리 기술, 장애인의 권리신장 등을 학습하여 재활현장에서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대해 효과적으로 상담할 수 있는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장애인 직업평가의 계획 수립에서부터 활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슈와 영역들을 다루며 직업평가의 목적과 의의, 직업평가 정보와 의사전달, 직업평가 계획, 직업평가 과정과 활동, 적성과 직업사전, 작업표본, 직업평가 보고서, 직업개발과 직업배치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직업개발과 직업배치에 대한 기본개념과 구체적인 방법 등을 학습한다. 직업탐구, 직업상담, 직업준비활동을 끝마친 사람들이 직무분석과 과제분석, 노동시장분석 등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 능력, 그리고 열망에 적합한 일자리에 배치되는 것은 하나의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으로 전문가의 개입에 의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같은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직업개발과 적절한 직업배치를 위해 본 교과목은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개발과 직업선택이론, 직업배치 과정과 방법 등 장애인의 직업배치 전문가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지역사회 조직의 개념, 목적, 요소 및 과정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지도체계와 인간관계를 이해하고 검토한다. 지역사회조직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며 지역사회주민의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회복지실천 대상별 실천모델,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재활기관에 근무하게 될 학생들의 재활현장에서의 효율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행정과 정책에 대한 기술과 실천관점을 정확하게 인식시키고 학습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교과목에서는 재활행정의 기초이론으로서 재활행정의 이념, 특성, 행정의 과정 및 접근방법, 재활행정의 발달사를 다루고 행정가로서 기념이념과 가치관을 갖도록 하며, 또한 재활실천이 조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재활조직론으로 조직의 의의 및 조직이론, 조직의 구조론과 재활조직의 관리를 통해 조직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재활현장에서 좀 더 풍부한 경험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재활장애인이 실제적인 작업환경에서의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도록 직업적응훈련의 개념과 과정,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학습한다. 직업전 훈련과 직업적응 등 장애인의 취업과 직업유지에 필요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 직업적응과 관련된 개념을 정리하고,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개관한다. 또한 직업적응 프로그램에 연관되는 요인들과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하기 위한 기법들을 살펴본다.

개인은 장애를 경험하는 순간부터 직업, 사회생활 등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엄청난 변화를 겪게 되고 적응의 문제가 발생한다. 특히 직업재활의 문제는 가장 중심이 된다. 따라서 이를 위해 체계적 노력이 필요하게 되고 직업재활은 상담면접, 직업평가, 직업배치 등 그 영역에 있어서 매우 광범위하며 접근방법은 상담, 공학, 치료, 연구설계 등 다양한 직업재활과학의 활동을 필요로 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는 학생들이 전문화되고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토록 한다. 또한 충실한 프로그램의 설계와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사회복지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다양한 유형의 장애를 가진 장애인들의 재활과 사회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사회·심리적 측면들에 대한 이해를 돕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고 있다. 장애인 및 장애에 대한 태도와 측정, 사회적 차별과 편견, 장애에 대한 적응이론과 모델, 장애와 성, 장애와 가족 등의 다양한 주제들을 학습한다.

장애학생의 전환교육과 전환서비스에 대한 개념, 법적 및 철학적 기초와 함께 장애학생의 고용, 주거 및 중등이후 교육으로의 전환, 자기결정, 대인관계 및 지역사회 통합과 관련된 최신의 지식 및 기술 등에 대해 학습한다.

재활현장에서 좀 더 풍부한 경험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재활실습 이외에 추가적으로, 학교에서 배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해 보고 재활학의 전문성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본 과목은 행동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행동치료를 실시하는 데 필요한 원리와 기법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이러한 행동치료에 대한 원리와 기법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반아동의 특정 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치료 방법과, 장애아동의 특정 문제행동 등에 대한 행동치료 방법을 사례 중심으로 소개한다.

아동발달의 기초에 따른 발달과 성장, 성숙의 개념을 이해하고 발달이론과 발달의 원리를 살펴보며, 아동발달의 시기별로 특성과 발달내용을 살펴보고, 아동심리와 아동교육방법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