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기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 장애인공약 발표
  • 작성자 : 김지혜
  • 작성일 : 2018-05-11 15:15:07
  • 조회수 : 23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 장애인공약 발표

등급제 폐지 대비 맞춤서비스, 휠체어 고속버스 시범사업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5-11 08:39:07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 10일 ‘장애인이 행복한 새로운 경기도’ 장애인공약을 발표했다.ⓒ이재명후보블로그 에이블포토로 보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 10일 ‘장애인이 행복한 새로운 경기도’ 장애인공약을 발표했다.ⓒ이재명후보블로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가 지난 10일 ‘장애인이 행복한 새로운 경기도’ 장애인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후보의 장애인공약은 총 7개다. 먼저 내년 장애등급제 폐지에 대비한 경기도형 맞춤형 서비스를 약속했다.

이 후보는 “장애인제도의 변화로 인한 정보의 불충분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장애인과 1:1 상담을 통해 최적의 서비스 설계가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에 대한 비장애인의 잘못된 인식 개선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과 함께, 현재 운영 중인 장애인인권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확충해 장애인 인권강사를 양성하고 비장애인의 인권교육을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세 번째 공약은 ‘탈시설’이다. 이 후보는 “장애인은 비장애인에 비해 안정된 주거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어렵다.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고 그룹홈, 장애인 활동, 장애아동 가족, 장애인 보조기기와 같은 장애인 지원을 꾸준히 확대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또 중증장애아동에 대한 집중적 재활치료를 위한 ‘공공어린이재활의료기관’ 설립 지원과, 학령기 의무교육 기회를 놓친 장애인교육지원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확대, 유니버설체육관 전환 지원 및 재난 안전 지원체계 구축도 담았다.

아울러 ‘노동권’과 관련해서는 공공기관의 장애인 의무고용비율 3.2%를 지키고, 장애유형별 맞춤형 공공일자리 및 지속가능하고 좋은 민간 일자리 확대를 약속했다.

이와 아울러 스마트분야에서 장애인을 위한 콘텐츠 개발과 성인장애인을 대상으로 고급수준의 정보화 교육과정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 일곱 번 째 공약은 ‘이동권’이다. 저상버스 운행을 대폭 확대하고 장애인 콜택시를 지속적으로 확충하는 한편,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버스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장애인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관광지’를 개발하고 공공 뿐 아니라 민간 부문에도 장애인 이동편의시설을 갖추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비장애인과 함께 어울리며 자립적 생활이 이루어지는 포용사회를 만들겠다.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주거, 건강, 교육, 문화, 일자리, 안전, 이동 등 기본권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첨부파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