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기사] 복지부 ‘제1차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 수립, 의견수렴
  • 작성자 : 김지혜
  • 작성일 : 2018-01-09 17:48:59
  • 조회수 : 52

복지부 ‘제1차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 수립, 의견수렴

에이블뉴스, 기사작성일 : 2018-01-09 09:38:46
보건복지부가 올 하반기 제1차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을 수립에 앞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각계각층과 소통을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건강보험종합계획은 2016년 8월 ‘국민건강보험법’ 개정‧시행에 따라 제도의 건정한 운영을 위해 복지부장관이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이하 건정심) 심의를 거쳐 5년 마다 수립해야 한다.

이번에 수립될 종합계획은 건강보험 정책의 기본목표와 추진방향, 재정, 부과, 급여 등 제도 전반을 아우르는 국가 차원의 첫 건강보험 전략으로써 의의를 갖게 될 것이다.

향후 보장성 강화 및 노인의료비 증가 등 다양한 환경적‧정책적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이를 사전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건강보험 제도가 나아가야 할 정책방향 제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란 판단이다.

나아가, 제3차 중기 보장성 강화계획(2014~2018)이 마무리되는 올해는 제1차 계획을 수립할 적기로 보장성 강화 내용을 포함해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개선 작업을 실천해 나갈 예정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보다 내실 있고 실효성 있는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우선 다음 달부터 연구 시작을 목표로 하고, 종합계획 수립방향과 추진일정을 공유하고 의견을 듣는 간담회도 순차적으로 개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간담회는 의약계, 학계, 시민사회 등 건강보험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해 20여 차례에 걸쳐 다음 달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간담회를 통해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들은 연구 수행 과정에 반영해 구체적인 종합계획(안)을 마련하게 되면 건정심 등을 통한 본격적인 사회적 합의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애인 곁을 든든하게 지켜주는 대안언론 에이블뉴스(ablenews.co.kr)-

-에이블뉴스 기사 제보 및 보도자료 발송 ablenew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 (lovelys@ablenews.co.kr)

이슬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저작권자 ⓒ 에이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첨부파일
목록